PROGRAM

경험디자인 학과

인터랙션디자인 랩Interaction Design Lab

사람에 대해, 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인간공학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이해를 하고,사람과 사람,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사이의 인터랙션을 연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디자인, UX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 적용을 하여, 산업과 사회의 변화에 기여를 한다. 개방형 랩을 지향을 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심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랩과 회사들과 단발적인 프로젝트가 아니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는 신규영역 발굴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학생들이 실질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국내, 국외에 다양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99년 이후 졸업생들은, 한국,중국,일본에 UX디자인,서비스 디자인 분야에 회사,학교 정부에 진출하여 산업,사회에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Homepage
  • 교수진

    전담교수
    전담교수
    반영환
    peterpan@kookmin.ac.kr

    참여교수
    김성우
    김양수
    연명흠
    주재우
    허정윤
  • 학과공통 교과목
    전공
    사용자연구Ⅰ
    사용자연구Ⅱ
    기술과 디자인Ⅰ
    디자인 리서치 & 크리틱Ⅱ
    융합디자인Ⅰ
    융합디자인Ⅱ

    스튜디오
    경험디자인스튜디오Ⅰ
    경험디자인스튜디오Ⅱ
    비즈니스디자인스튜디오Ⅰ
    비즈니스디자인스튜디오Ⅱ
  • 랩 교과목
    전공
    인간연구
    UX 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Ⅰ
    인터랙션디자인Ⅱ
    정보디자인Ⅰ
    정보디자인Ⅱ
    서비스디자인Ⅰ
    서비스디자인Ⅱ
    인터랙션디자인세미나

    스튜디오
    인터랙션디자인스튜디오Ⅰ
    인터랙션디자인스튜디오Ⅱ
    정보디자인스튜디오Ⅰ
    정보디자인스튜디오Ⅱ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Ⅰ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Ⅱ
  • 연구활동1
    HCI KOREA 2016
    (2016.01.27.-01.29)

    강원도 하이원 리조트 컨벤션센터
    반영환 교수, 김성우 교수 외 연구원 28명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
    학과의 교수님들과 연구원들은 올해로 16번째 HCI학술대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인터렉션디자인랩
    의 연구원들이 Paper,Poster, Workshop세션에 참가하였다.
  • 연구활동2
    Healthcare Design Project in Shanhai
    (2016.07)

    반영환 교수 외 연구원 4명

    헬스케어라는 큰 주제에서 여러 서비스를 제안하였고,중국현지의 헬스케어 업체들과 함께 제안된
    서비스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 프로젝트

    농아인들이 말할 수 있는 스마트 장갑 개발

    기간
    2015.12-2016.11
    PL
    반영환
    연구원
    김광현, 박가영, 임재철, 정령

    프로젝트 개요
    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하여 농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수화 번역 시스템의
    UX/UI연구과제이다. 농인사용자의 의사소통 특성에 최적화된 UI를 설계하였고, 더 나아가 국제수
    화 번역프로그램으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한국수화에 대한 수화동작 데이터 베이스 구축
    2.농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UI/UX사례조사
    3.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시스템 UI/UX 설계
    4.스마트장갑 시스템 사용성평가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스마트 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수화동작 데이터베이스 및 농인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제작
    된 UI문서, 사용성평가 보고서 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