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16년도 일반공동연구 선정 과제이다. 연명흠, 주재우, 박정호 (KDI전문연구원.경제학)로 이루어진 다학제 연구팀은 2016.11월부터 2018.10월의 2년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1) 디자인씽킹 모형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와 작동 메커니즘을 다루며, (2) 디자인 방법을 비즈니스에 맞게 최적화하고 디자인 방법론을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개선하며, (3) 디자인 스타트업을 분류하고 디자인씽킹이 스타트업에 기여하는 바를 다룬다.  현재, Service blueprint, Persona, Role-playing 등의 디자인방법론을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16년도 일반공동연구 선정 과제이다. 연명흠, 주재우, 박정호 (KDI전문연구원.경제학)로 이루어진 다학제 연구팀은 2016.11월부터 2018.10월의 2년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1) 디자인씽킹 모형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와 작동 메커니즘을 다루며, (2) 디자인 방법을 비즈니스에 맞게 최적화하고 디자인 방법론을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개선하며, (3) 디자인 스타트업을 분류하고 디자인씽킹이 스타트업에 기여하는 바를 다룬다.  현재, Service blueprint, Persona, Role-playing 등의 디자인방법론을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경제창의교육 프로그램 및 워크북 개발

    연명흠 교수와 학생들은 경제박물관의 교육 컨텐츠로 활용될 경제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016.10~2017.1). KDI의 의뢰로 PBL(Problem-based Learning), TRIZ 등과 더불어 디자인씽킹을 경제교육에 적용할 방법과 워크북을 개발하였다.​ 이 워크북은 자유학기제 수업의 일환으로 경제박물관을 방문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박물관 관람 후 퍼실리테이터의 지도하에 3개의 Activity 중 하나를 진행해볼 수 있다. Activity는 약 60~90분 동안 진행된다. 워크북은 디자인씽킹과 방법론 소개, 3가지의 Activity(햄버거 가게 사장님의 고민, 나는야-유능한 협상가, 우리마을을 발전시키자)로 구성되며, 각 Activity는 '취지 및 교육효과', 재료와 모둠구성을 다룬 '이렇게 진행해주세요', 활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경제학적 개념을 다룬 '경제개념 쑥쑥', '진행과정', 활동에 필요한 여러 '워크시트'로 구성된다. Activity와 워크북 개발을 통해 디자인씽킹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히고, 게임 형식의 흥미로운 활동의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 LG 산학연계 로봇프로젝트

    2017.3.20 - 5.253월부터 5월까지 TED 인터렉션 lab 대학원생들과 국민대 공업디자인 학부생과 함께 LG와 로봇 IoT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로봇에 대한 리서치와 아이디에이션 과정을 통해 컨셉을 도출했고 컨셉에 맞는 5가지 main 아이디어를 5월 말에 최종적으로 LG에 제출했다. ​

  • 한국의 근현대의 북 디자인 리서치 & 저술

    서구 근대성의 유입과 고유의 전통이 혼재되어 진행되던 한국의 근대 디자인은 한국의 현대 디자인을 규정지은모든 시각적이며 문화적인 에피스테메의 원류이다. 디자인학의 한국근현대 디자인 연구는 근대를 지나해방 공간,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적 자료에 기반 한 시각디자인, 제품, 공간, 패션, 공예까지연구의 대상으로 리서치 및 저술을 진행하고 있다.

  • 2017 DOKDO GUEST HOUSE INTERNATIONAL COMPETITION

    본 사업팀의 주최로 개최한 '2017 DOKDO GUEST HOUSE INTERNATIONAL COMPETITION'은 디자인 관련 분야대학생들에게 독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이며, 나아가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창의성 개발을 취지로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또한 '2017 DOKDO GUEST HOUSE INTERNATIONALCOMPETITION'은  국내 16개 대학 100여개 이상의 작품이 접수된 규모 있는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하고있으며, 삼성물산, 롯데건설 등 16개의 산업체가 후원하고 있다.     

  • 사회적기업 디자인지원 두비두팝 (DOBEDOPOP) Brand identity Design System

    SESnet(사단법인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Social Enterprise Support Network)이추천하는 사회적 기업들의기업 활동에 필요한 디자인 시스템을 지원하고 해당기관은 학생들이 창의적 발상과 실무 프로세스를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발전을 위한 장을 마련하는 ‘사회적기업과 창의적과업의아름다운 만남’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농아인들이 말할 수 있는 스마트 장갑 개발

    농아인들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수화의 동작인식 기술 기반 스마트 장갑 개발-관성센서, 근접센서 등을이용하여 스마트 장갑 시제품 개발하여, 공적인 상황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농아인들과건청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I-TEC ‘산학프로젝트 LIXIL 'active kitchen’

    창조적 미래(未來)를 주도할 디자인의 핵심은 기술(Technology)과 감성(Emotion), 문화(Culture)의 융합에 의한통찰력(Insight)있는 하이퍼 디자인(Hyper Design)이다. I-TEC BK 프로젝트는 진취적인 교육 철학과 시스템을바탕으로 준비된 미래형 Hyper Designer 인재 육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