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 혼합현실을 활용한 재난대피 교육 서비스디자인 (DEAR : Disaster Education based on Augmented & mixed Reality)

     DEAR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혼합현실 (mixed reality) 기술을 활용하여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훈련을 효과적으로 시킬 수 있는 ‘어린이용 재난 대피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제이다. DEAR는 혼합현실의 고유한 특징인 ‘실제 공간의 개체와 가상 공간의 개체 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과 통합’ 에 기반한 혁신적인 재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기존의 재난 교육은 대개 물리적 공간의 재난 체험관이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프로그램으로 구현되어있다. 이들이 지닌 공통적인 문제점은 훈련 대상자가 자신의 일상 생활 공간이 아닌 낯선 공간에서 재난 대피 훈련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훈련 대상자의 집, 학교, 사무실과 같은 일상 생활 공간에서 재난이 발생했을 때 훈련 내용을 침착하게 적용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상황판단이 미숙한 아동은 더욱 당황하여 훈련이 제대로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DEAR에서는 혼합현실의 특징인 현실과 가상의 혼합으로 어린이가 실제 생활하는 가정,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의 공간에서 재난 상황을 실감나게 모의구현하고 안전하게 대피하는 교육을 시켜 유사시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 통일맞이 첫마을 대성동 프로젝트

    이 과제는 행자부가 주최하는 국민디자인단 국책 사업의 ‘2015년도 집중육성과제’로 선발되어 수행된 통일 서비스 디자인 과제이다. DMZ 안의 유일한 민간 마을인 대성동의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이 지닌 분단 및 통일의 역사적 가치를 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남북의 다시 만남’ 이란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고 통일을 맞이하는 첫마을으로서 대성동을 탈바꿈 시키는 여러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의료지원 서비스의 디자인(HED : Healthcare Service Experience Design for North Defectors)

    HED 프로젝트는 북한이탈주민(이하 탈북민)에게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의 개선점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개발하는 의료 서비스 디자인 과제이다. 탈북민에게 제공되는 정부/민간 차원의 여러 의료 서비스가 있지만 탈북민의 남한 사회 체제에 대한 이해의 부족, 문화적 차이 및 서비스 간의 유기적 연계가 잘 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많은 탈북민이 남한의 보건의료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고 적절한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과제는 디자인 씽킹 (service design thinking) 및 공공 서비스 디자인 (public service design)의 방법론에 통해 탈북민 의료 서비스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과 대안을 모색한다. 서비스 최종 수요자인 탈북민 뿐만 아니라 의료진, 담당 공무원, 상담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경험을 배려한 실체적 서비스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렇게 개발된 모형을 패키지화하여 여러 병원에 보급함으로써 탈북민 친화적인 거점 병원의 개수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나아가 연구로부터 나온 통찰(insight)을 다른 사회적 취약계층에도 적용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 통일디자인 공모전

      통일디자인공모전 2016은 국민대학교 통일디자인랩에서 남북의 평화통일 및 남북 주민의 통합에 기여하는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인지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취지로 주최한 공모전이다. 공모전의 주제는 ‘통일을 ₩(원)하다’로 미래의  통일 한반도의 새 국가에서 사용하게 될 1만원권 화폐를 디자인하는 것이었다. 통일 세대를 희망하는 고등학생 부문와 대학(원)생 부문으로 공모가 진행되었으며, 총 11팀이 입상하였다. 

  •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16년도 일반공동연구 선정 과제이다. 연명흠, 주재우, 박정호 (KDI전문연구원.경제학)로 이루어진 다학제 연구팀은 2016.11월부터 2018.10월의 2년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1) 디자인씽킹 모형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와 작동 메커니즘을 다루며, (2) 디자인 방법을 비즈니스에 맞게 최적화하고 디자인 방법론을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개선하며, (3) 디자인 스타트업을 분류하고 디자인씽킹이 스타트업에 기여하는 바를 다룬다.  현재, Service blueprint, Persona, Role-playing 등의 디자인방법론을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및 디자인방법론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16년도 일반공동연구 선정 과제이다. 연명흠, 주재우, 박정호 (KDI전문연구원.경제학)로 이루어진 다학제 연구팀은 2016.11월부터 2018.10월의 2년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1) 디자인씽킹 모형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와 작동 메커니즘을 다루며, (2) 디자인 방법을 비즈니스에 맞게 최적화하고 디자인 방법론을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개선하며, (3) 디자인 스타트업을 분류하고 디자인씽킹이 스타트업에 기여하는 바를 다룬다.  현재, Service blueprint, Persona, Role-playing 등의 디자인방법론을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경제창의교육 프로그램 및 워크북 개발

    연명흠 교수와 학생들은 경제박물관의 교육 컨텐츠로 활용될 경제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016.10~2017.1). KDI의 의뢰로 PBL(Problem-based Learning), TRIZ 등과 더불어 디자인씽킹을 경제교육에 적용할 방법과 워크북을 개발하였다.​ 이 워크북은 자유학기제 수업의 일환으로 경제박물관을 방문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박물관 관람 후 퍼실리테이터의 지도하에 3개의 Activity 중 하나를 진행해볼 수 있다. Activity는 약 60~90분 동안 진행된다. 워크북은 디자인씽킹과 방법론 소개, 3가지의 Activity(햄버거 가게 사장님의 고민, 나는야-유능한 협상가, 우리마을을 발전시키자)로 구성되며, 각 Activity는 '취지 및 교육효과', 재료와 모둠구성을 다룬 '이렇게 진행해주세요', 활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경제학적 개념을 다룬 '경제개념 쑥쑥', '진행과정', 활동에 필요한 여러 '워크시트'로 구성된다. Activity와 워크북 개발을 통해 디자인씽킹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히고, 게임 형식의 흥미로운 활동의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 LG 산학연계 로봇프로젝트

    2017.3.20 - 5.253월부터 5월까지 TED 인터렉션 lab 대학원생들과 국민대 공업디자인 학부생과 함께 LG와 로봇 IoT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로봇에 대한 리서치와 아이디에이션 과정을 통해 컨셉을 도출했고 컨셉에 맞는 5가지 main 아이디어를 5월 말에 최종적으로 LG에 제출했다. ​

  • 한국의 근현대의 북 디자인 리서치 & 저술

    서구 근대성의 유입과 고유의 전통이 혼재되어 진행되던 한국의 근대 디자인은 한국의 현대 디자인을 규정지은모든 시각적이며 문화적인 에피스테메의 원류이다. 디자인학의 한국근현대 디자인 연구는 근대를 지나해방 공간,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적 자료에 기반 한 시각디자인, 제품, 공간, 패션, 공예까지연구의 대상으로 리서치 및 저술을 진행하고 있다.

  • 2017 독도 게스트하우스 디자인 국제공모전

    Dokdo2017 독도 게스트하우스 디자인 국제공모전   1. 공모전   독도는 맑은 날이면 울릉도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지리적인 특성으로 독도는 울릉도의 일부로 인식돼 왔다. 『세종실록』「지리지」(1454년)는 “우산(독도)과 무릉(울릉도) 두 섬이 현의 정동쪽 바다에 있다.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아니하여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 신라 때에는 우산국이라 칭했는데, 울릉도라고도 한다”고 기록해, 울릉도에서 독도가 보인다는 사실과 우산도가 우산국의 소속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대한민국 영토의 생태계 친화적 보존개발을 위해 지속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이 탐색되어야 하며, 인간이 생활하기에 척박한 자연환경에 적합한 제로에너지 지능형 그린 홈 건축이 설계되어야 한다. 본 공모전은 자연환경 및 생태환경을 보존하고 훼손치 않으며 생태환경과 함께 지속가능한 건축을 위한 공간 컨셉을 찾고자 한다. 생태계 사이클과 인간의 라이프스타일, 행동방식, 사고방식 등에 대한 탐색을 통해 친환경적 지속가능한 건축이 가져야할 덕목을 유추하며, 이를 통해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 조형성 (Formativeness)독도의 환경, 역사, 사회적 콘텍스트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공간과 형태의 조형성이 탐구되어야 한다.   2)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inable Design)대한민국 영토의 생태환경과 자연환경의 보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국토 개발을 위한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생태계 사이클과 인류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맞물려 다양하게 등장하는 개발은 생태계와 인류 사회 상호를 위한 공존 공생의 방법으로 탐구되어야 한다.   3) 그린 디자인 (Green Design)에너지 자원의 고갈, 화석 연료의 남용에 의한 지구온난화, 기후 변화 등의 글로벌 환경 문제해결을 위하여 그린 디자인은 주거 건축이 추구해야 할 중요 방향이다. 이를 위한 친환경 그린 에너지의 활용은 독도와 같은 척박한 자연환경의 건축 공간에 필수적이다. 건축과 제로에너지 기술은 쾌적한 자연환경의 보존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으로 구축되어야 한다.2. 주최기관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지정 지능형 홈 산업화 지원센터주최 : 교육부 BK21 Well-Formed 스마트 스페이스 디자인 사업팀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연구소후원 : 한국건축가협회   3. 참가자격국내외 2년제 이상의 대학교 재학생 또는 휴학생 (1인 1작품만 출품가능)   4. 시상내역구 분작품수시 상 내 역대 상1500만원상 장최우수상2100만원상 장우 수 상다수-상 장입 선다수-상 장※ 지도교수상 : 입상 이상의 수상작을 지도하신 교수님께 수여함.   5. 공모일정1) 공 고 일 : 2017년 09월 07일(목)2) 질의접수 : 2017년 12월 1일 ~ 12월 9일 오후 12시(자정)※ 공모전 서면질의서(서식2)를 이용하여 웹하드 등재웹사이트 주소 : http://teda.kookmin.ac.kr웹하드 주소 : www.webhard.co.kr게스트 아이디 : dokdo17게스트 패스워드 : dokdo3) 접 수 일 : 2017년 12월 15일(금) 오후 1:00 ~ 오후 5:004) 심사결과 발표 : 2017년 12월 17일(일) 오후 10:00   ※ 상기일정은 국내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해외대학 재학생의 일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6. 시상식 및 전시1) 시상일시 : 2017년 12월 18일(월) 오후 3시2) 시상장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동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지하1층 제3공연장3) 전시일시 : 2017년 12월 18일(월) ~ 12월 21일(목)4) 전시장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동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지하1층 제3공연장5) 탈락작품반출: 2016년 12월 18일(월) 오전 10시~오전 12시 (미반출시 폐기)6) 입상작품반출: 2016년 12월 21일(목) 오후 4시~오후 6시 (미반출시 폐기)7. 문의처● 문의 메일 : dokdodg.qna@gmail.com ● 사이트: http://teda.kookmin.ac.kr

  • 사회적기업 디자인지원 두비두팝 (DOBEDOPOP) Brand identity Design System

    SESnet(사단법인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Social Enterprise Support Network)이추천하는 사회적 기업들의기업 활동에 필요한 디자인 시스템을 지원하고 해당기관은 학생들이 창의적 발상과 실무 프로세스를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발전을 위한 장을 마련하는 ‘사회적기업과 창의적과업의아름다운 만남’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농아인들이 말할 수 있는 스마트 장갑 개발

    농아인들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수화의 동작인식 기술 기반 스마트 장갑 개발-관성센서, 근접센서 등을이용하여 스마트 장갑 시제품 개발하여, 공적인 상황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농아인들과건청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I-TEC ‘산학프로젝트 LIXIL 'active kitchen’

    창조적 미래(未來)를 주도할 디자인의 핵심은 기술(Technology)과 감성(Emotion), 문화(Culture)의 융합에 의한통찰력(Insight)있는 하이퍼 디자인(Hyper Design)이다. I-TEC BK 프로젝트는 진취적인 교육 철학과 시스템을바탕으로 준비된 미래형 Hyper Designer 인재 육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