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휴먼랩

Augmented Human Lab

증강휴먼랩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을 넘어 인간과 지능형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Human-Intelligence Interaction) 을 연구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등과 같은 지능형 시스템을 활용한 인간의 육체적, 지적, 사회적 능력의 확장을 통한 새로운 관점의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및 서비스의 개발과 함께 인간의 관점에서 지능형 시스템을 의사 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목 소개

AI Design Studio 1, 2

AI Storytelling과 Design Thinking 및 디자인 방법론에서의 AI 활용 방향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실제 기업과의 과제와 연결하여 스튜디오 수업을 진행한다.


Human Plus Studio 1, 2

휴먼플러스(Human Plus)는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등 첨단기술을 융·복합해 인간 능력을 증강 및 강화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휴먼플러스 스튜디오에서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의 기술의 이해를 통해 새로운 휴먼플러스 사용자 경험의 영역을 탐구한다.


고등연구논제 스튜디오 1, 2 (Advanced Research Studio 1, 2)

고등연구논제 스튜디오는 인간- 지능형 시스템 상호작용 (Human-Intelligence Interaction) 에 대한 연구 논제들을 소개와 함께, 관련 연구 동향 및 산업계에서의 활용 방식에 대한 탐구와 관련 이론들을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자기주도적으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논제 및 가설의 설정, 정보의 구득 및 자료의 작성, 분석 및 해석에 이르는 연구의 전과정을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서 연구계획서를 완성해 가는 수업이다.


사용자연구 1, 2

실험 설계, 실험 수행, 실험 결과의 해석 등 UX 실험의 기본에 대해 배운다. 실제 팀 과제를 통해 간단한 UX 실험을 수행하고 이 결과를 연구논문 형식으로 보고하는 것에 대해 배워본다.


뉴로디자인 1, 2

디자인 비전공학생 대상이며, 학습자에게 뉴로 디자인의 주요 주제인 신경생리와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강의를 통해 기반 개념들을 이해하고, 계측 실습과 연구 논제 전개를 통해 신경생리 데이터수집/전처리/특징 추출/인공지능 모델링과 관련된 경험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보시각화

실제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정보디자인과 인포그래픽의 기초를 이해하고 공동 주제를 정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팀 작업을 통해 직접 인포그래픽을 제작한다. 정보를 시각적으로 재구성하는 인포그래픽의 기초에 대해 배워본다.


데이터 디자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함께 폭발적으로 축적되고 있는 정보(데이터)를 디자인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해한다.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문제 해결 방법과 실제 데이터가 내포하는 의미를 디자인을 통해 전달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배워본다.


전담교수


허정윤  yuniheo@kookmin.ac.kr

+

KAIST 산업공학과 박사(수료)

KAIST 산업공학과 석사

+

삼성생명 마케팅팀

LG전자 MC본부 상품기획, 마케팅, UX연구소

한국 HCI학회 부회장

한국 디자인학회 이사

한국 산업디자인학회 이사

한국 HCI학회 FintechUX Sig장

HCIK 2016 공동조직위원장

혁신금융심사위원회 민간위원

참여교수


유은순  tesniere@naver.com

+

프랑스 브장송대학교(원) Ph.D Computational Linguistics




김기성  neurodesign@kookmin.ac.kr

+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 박사

KAIST 물리학 석사

+

CEO, Biobrain

AI Modeling



36-702 서울시 성북구 정릉로 77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TEL. 02-910-4943, 4944. FAX. 02-910-5215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Jeongneung-Ro 77, Seongbuk-Gu, Seoul, Korea


Copyright © 2015.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