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학위논문체제 및 디지털 파일 제출 안내 (표절 방지 프로그램 결과물 제출 안내 추가)
2025학년도 1학기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학위논문체제 및 디지털 파일 제출 방법 안내
1. 학위논문 디지털파일(dcollection) 업로드 대상자 :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에 합격한 자
2. 학위논문 디지털파일(dcollection) 업로드 기간 : 2025.06.27.(금) ~ 2025.07.10.(목)
3. 학위논문 디지털파일(dcollection) 업로드 방법 : 붙임2. 참조 및 e-Campus 교육영상 시청 필수 (2025.06.17.(화)부터 수강 가능)
4. 유의사항
가. 학위논문 작성방법은 학위논문체제(붙임1)를 원칙으로 작성하되, 각 전공분야별 학회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작성할 수 있음
나. 디지털파일 업로드 논문 제목은 ON국민 포털에서 출력된 논문인준서의 논문 제목과 반드시 동일해야 함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다. 학위논문 겉표지, 속표지, 심사청구서의 졸업학년도는 “2024”로 표기합니다.
라. 학위논문 심사청구서의 심사용 논문제출일은 심사 받은 달로, 연, 월까지만 표기(2025년 6월)합니다.
(예. 최종심사일 : 2025년 6월 5일 -> 2025년 6월로 기재)
마. 학위논문 인준서의 논문 인준일은 연, 월까지만 표기(2025년 7월)합니다.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표절방지프로그램 결과물 제출 안내 (2025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
■ 시행 근거
1. 교육부 대학원 질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중 논문 제출 시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를 사전 제출토록 권장
2. 사전검사를 통해 연구 윤리의식을 높여 논문표절을 예방하고 수준 높은 논문 작성을 지원
■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증 시행
1. 대 상 자 :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대상자 (2025년 8월 졸업예정자)
2. 시행방법 : 학위청구논문심사 과정(석사 2회, 박사 3회) 중 표절검사 1회 이상 시행
3. 제출자료 (2025.07.14.(월)까지 학위논문 파일제출 확인서와 함께 제출)
1)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붙임4. 파일 참조)
2) 논문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결과 보고서 (카피킬러 “표절검사 결과학인서” 또는 턴잇인 “디지털수령증 및 유사도 %”가 표기된 페이지)
※ 한글로 된 학위논문은 Copykiller, 외국어(영어 등) 학위논문은 Turnitin을 반드시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검증 (프로그램 중복검증 가능)
4. 제출방법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시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및 논문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결과 보고서를 함께 제출
5. 적용기준 :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 논문의 유사도는 15% 이하로 유지
단, 유사도가 15% 이상 인 경우 해당 사유를 철저하게 검증하여 결과보고서 작성 (지도교수 의견을 구체적으로 기재)
■ 참고사항
- 표절방지 프로그램의 검사결과(유사도의 정도)만으로 표절 여부가 단정 지어지는 것은 아니며 전문 용어, 상용적인 문구의 사용 등에 따라 유사도는 높아질 수 있음
-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은 표절이 의심되는 부분에 대하여 상세 심사를 하며, 필요시 추가 자료를 요청하여 논문심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제출
☞ *첨부파일 양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