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국민대학교 임진호 교수, ‘제35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국민대학교 임진호 교수, ‘제35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임진호 교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임진호 교수가 지난 10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가 주관하는 ‘2025년도 제35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과총이 국내 400여 개 회원 학회와 공동으로 전년도 국내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우수 논문을 대상으로 우수 연구논문을 발굴 및 시상하여, 국내 과학기술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매년 수여하는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의 학술상으로 올해는 총 245편의 논문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임진호 교수는 ‘스텝핑 게이미피케이션이 노인의 보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수상을 하였는데, 게임화 요소를 접목한 인터랙티브 스텝핑 운동이 고령자의 하지 근력을 강화하고 낙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실험적으로 입증한 연구로, 고령친화 헬스케어 디자인 분야에서의 실증적 가치와 학문적 기여도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임 교수는 “디지털 기술이 고령자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연구가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며, “노화에 따른 신체적·인지적 능력 저하를 늦추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인 친화적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고령층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 경험 디자인을 지속해 나가고자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