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PLUS

통합적 사고 디자이너 양성과정 융합형 수업 TED PLUS

디자인에 대한 기존의 관념이 변화하고, 사회적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시점에 디자인의 사회적 지속 가능성,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새로운 해석, 새것과 옛것의 조화 등은 시대적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을 볼 때 디자인은 이미 하나의 부분적 요소만을 담당하는 단일적 과정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내는 수많은 인문학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TED PLUS 강좌는 전공을 초월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 할 융합적 사고를 실험하고 디자인
영역에서 활동할 테크노 학생들의 미래 디자이너로서의 방향 설립과 통섭적이고 새로운 사고로 그 역할을
수행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2015년 1학기부터 개설된다.

TED PLUS 구성

모든 전공의 석사, 박사 과정을 대상으로 열리며, TED PLUS와 캡스톤 디자인, TED PLUS STUDIO로 구성된다.

  • TED PLUS (3학점)

    시대가 요구하는 통섭적 사고로 인간과 디자인의 관계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 줄 수 있는 수업으로 미학, 철학, 인문학, 문화, 테크놀로지, 비지니스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저명 강연자들의 연강형식 수업

  • 캡스톤 디자인 (6학점)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자인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학생과 기업이 함께 연구한 결과물을 실용화, 상품화하는 기업 연계형 산학스튜디오
    * 기업연계형 연구개발 인력양성 사업 참여학생만 수강신청 가능

  • TED PLUS STUDIO (6학점)

    디자인의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분야의 개척을 위한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수 있는 강의로 전공에서 진행하기 힘든 새로운 주제나 미래의 신분야의 연구를 위해 다양한 전공의 교수 및 학생이 참여하는 융합형 수업

2016학년도 2학기 수업안내

TED PLUS 수업안내

“Design Insight 2020”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디자이너로 하여금 기술, 인문, 사회, 문화적 변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TED PLUS 강좌는 전공을 초월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 할 융합적 사고를 실험하고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활동할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학생들의 미래 디자이너로서의 방향 설립과 통섭적이고 새로운 가치 설정을 그 목표로 한다.2016학년도 1학기에는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근 미래인 2020년의 디자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예측하고 그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디자인 리더로서의 통찰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저널, 기업, 정책기관 등의 다양한 분야로부터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각 분야에서 연구하고 준비하고 있는 환경변화 요인들과 새로운 디자인가치들을 공유한다.

  • 강의 1. 근미래 디자인 사회·환경

    “2020년의 인간ㆍ환경ㆍ사회ㆍ문화(테드디자인융합카테고리) & DESIGN”

    초청강사 박인학
    가인디자인그룹 대표, 월간인테리어 발행인

    가인디자인그룹 대표이사이자 월간인테리어 발행인으로서, 한국공공디자인학회 회장, 한국실내건축가협회 수석부회장, 한국색채학회 부회장,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으로 활동하였다. 국민대학교, 한양대학교, 숙명여대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며, 서울대학교, 중앙대학교, 홍익대학교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강연내용

    1강. EXPRESSION of HUMAN
    인간은 수동적이자 능동적인 조물주의 피조물이다. 인간은 자존적 위상보다 상대적 통섭에 의해 가치가 규정된다.인간은 디자인을 만들고 디자인은 인간을 만든다.

    2강. SYMBOL of ENVIRONMENT
    환경은 자연의 모방으로부터 시작된 창의적 인공이다. 환경은 자연으로부터 도시에까지 이르는 인위적 기반이다. 환경은 지속가능을 지향해야 하는 당대의 책무이다.

    3강. SCREEN of SOCIETY
    사회는 인간의 집합적 구성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난다. 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등의 공익적 사유공간이다. 사회는 개인에 의해 시작되나 대중에 의해 완성된다.

    4강. COMPLEX of CULTURE
    문화는 만들어지는 결과가 아니라 지어지는 과정이다. 문화는 전통의 승계와 미래의 도전에 의해 발전한다. 문화는 인간의 생활 속에서 성장하고 성숙되어 성립된다.

  • 강의2. 근미래 디자인 제작·유통

    “디자이너들에게 길을 밝혀줄 21세기의 프로메테우스의 불, 3D 프린터”

    초청강사 구상권
    GooDesign 대표, 3D 프린팅 전문가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공업디자인으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쳤으며, 학사시절 1994년 3D 그래픽을 시작하여 활발히 활동하였으며 2000년에 이미지드롬에 입사하여 자동차, 가전을 비롯한 제품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 방송, 광고 등의 영상분야에까지 3D CG로 널리 활동하였다. 또한 건국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를 지냈으며, 10년이 넘는 강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2011년에 본인이 설립한 GOODesign의 대표로 있으며 3D 프린팅 콘텐츠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강연내용

    1강. 디자이너의 새로운 길 3D 프린터 대량 생산 방식에 길들여져 온 현재의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줄 3D 프린팅에 대해서 알아 보고 알려지지 않은 3D 프린터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2강. 디자이너를 제조업에서 콘텐츠 제작자로 3D 프린팅이 확산되는 미래에 디자이너의 모습을 과거의 기술발전역사에 통해서 예상해보고 그에 따른 현재의 디자이너들이 준비해야 될 것들을 살펴본다.

    3강. 3D 프린팅의 양면성 3D 프린팅의 확산을 가로막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 문제점들이 어떻게 해결된 것인지 과거의 유사사례를 통해서 예측해본다.

    4강. 3D 프린팅이 열어줄 새로운 조형의 세계 3D 프린터는 기존의 제조방식에서는 불가능했던 많은 조형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과연 그것은 무엇 이고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가를 알아본다.

  • 강의3. 근미래 디자인 정책·전략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디자인산업과 디자이너”

    초청강사 하승철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연구팀장

    동국대학교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에서 행정학을 전공하였으며, 국가 디자인진흥기관인 한국 디자인진흥원의 기획 및 정책부서에서 디자인정책 전문가로 10년 이상 활동하고 있다. 그간 ‘차세대 디자인리더육성사업’, ‘디자인융합포럼’ 등 다양한 정부지원 디자인사업을 기획하였으며, ‘제5차 디자 인진흥종합계획(디자인산업융합전략)’ 등 다수의 디자인정책 입안에 참여하였다. 현재는 한국디자인 진흥원의 정책연구팀장으로 정부의 각종 디자인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강연내용

    1강. Industry 4.0(제4차 산업혁명)의 부상 글로벌 리더들의 지식향연이 펼쳐지는 다보스포럼의 2016년 주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 (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다. 전 세계 지식인들이 제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미래를 바꿔놓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고자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삶과 미래의 경제ㆍ산업지도를 바꿔놓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제4차 산업혁명 등 우리가 직면한 글로벌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함께 알아본다.

    2강.Industry 4.0(제4차 산업혁명)이 바꿀 미래에 대비하라 이 강의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디자이너와 디자인산업은 미래를 위해 무엇을 대비해야 하는지 산업 및 기술동향 분석을 통해 미래의 직업과 디자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함께 논의해 본다.

    3강. Industry 4.0(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각국의 산업정책방향(디자인연관 정책을 중심으로) 이 강의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미국, 독일,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산업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디자인과 연관성이 높은 산업정책을 비교 분석해본다. 또한 우리 산업의 현주소와 정부의 산업정책을 알아보고 국내 디자인정책 및 법ㆍ제도와 디자인 해외시장 정보 및 진출 전략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4강. 2016년 기술트렌드와 스타트업 생태계 이 강의에서는 2016년 CES의 기술트렌드 등 국내외 각종 컨슈머 트렌드 및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 사례를 소개하여 다양한 디자인-기술 융합 방법론을 함께 알아본다. 또한 국내외 창업생태계 및 각종 지원정책을 소개함으로써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창업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