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여 디자인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맥킨지 앤 컴퍼니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메타버스 시장은 약 5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39.4%로 전망됩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 속에서 업계는 큰 발전을 이루고 있어, 변화에 발 맞추어 국민대학교 TED 융합디자인학과 교수진과 연구진은 시각디자인, HCI, 타이포그래피, 브랜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모색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술과 예술이 만나는 지점에서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탐색합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창의력으로 더욱 풍부하고 혁신적인 연구를 선도할 것입니다.
* 2024년 9월 '확장현실디자인랩(eXtended Reality Lab)'에서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랩(Entertainment & Media Lab)'으로 연구실 이름이 변경됩니다.
미디어 기술 사례조사 및 미래 미디어 기술 활용에 대해 예측하는 토론식 수업
가상공간에 실제 물체와 똑같은 쌍둥이 오브제를 만들어 모의실험을 진행하고 기획안 확장 가능성 검토
메타버스 이론에 근거한 미디어 수요, 가치 창출 방안 토론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정보, 감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감성 평가 방법론 연구
Affective Design의 과학화를 위한 뉴로텍크놀러지 실험 및 프레임워크 구현
미디어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관객 / 사용자의 평가 방법론 연구
미래 모빌리티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자율주행차,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이동수단과 교통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 구현 및 검증 방법을 학습한다.
기술기반 미디어의 발전 방향 연구. 프로젝트 기획부터 구현, 검증까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용주의 프로젝트 진행